금융 하면 어떤 게 떠오르시나요? 고등학생 3학년을 대상으로 35명에게 이렇게 물어보았습니다. 소수는 펀드, 은행, 투자, 빚, 증권이라고 대답했고 약 40%가 돈이라고 대답했습니다. 그렇다면 금융의 사전적 의미는 무엇일까요? 구글 사전을 참고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신용을 바탕으로 자금을 빌려 주고 빌려 쓰는 거래. 자금의 여유가 있는 저축자와 자금이 부족한 투자자를 연결시켜 경제의 원활한 흐름을 촉진하는 구실을 함

자신이 꼭 지금 돈이 필요한데 없을 때 어떤 행동을 취하시나요? 돈이 있는 친구에게 돈을 빌리지 않으신가요? 이것을  금융이라고 합니다.

 

금융이란 자금의 여유가 있는 공급자가 이를 필요로 하는 수요자에게 돈을 빌려주고 반대로 빌리는 일입니다. 이러한 금융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소비금융과 생산 금융입니다. 소비금융은 흔히 TV 광고에서 볼 수 있는 대출과 관련된 것입니다. 생산 금융은 건물, 기계, 설비 등 고정자본설비에 투자하여 수요를 만들어내고 생산력을 증가시키는 설비투자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일은 대부분 돈이 여유로운 사람이 활동할 것입니다. 

 

청소년 혹은 일반 성인이 실천할 수 있는 금융활동으로는 은행의 저축상품(적금, 예금)에 가입하거나 펀드, 주식과 같은 투자하는 것입니다. 금융에 대해 잘 이해하고 금융활동을 한다면 풍요로운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것입니다. 

BELATED ARTICLES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