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학생들은 용돈을 받으며 생활하고 학교를 다니기 때문에 많은 돈이 필요하지 않아 돈 관리 방법을 몰라도 된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청소년 때부터 돈 관리 방법을 알고 있으면 앞으로 수월하게 돈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 방법을 가르쳐 주기 않기 때문에 부모님에게 배우거나 아니면 스스로 배워나가야 합니다.

 

청소년의 돈 관리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직장에 다니거나 사업을 하시는 사람들처럼 수입과 지출이 다양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청소년의 수입은 크게 용돈이나 수능 끝나신 분은 아르바이트를 하는 정도입니다. 일단 돈 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수입부터 관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일반 사람들처럼 한 달치의 돈을 관리한다면 자제력과 큰돈을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일주일치의 돈을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돈 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가계부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계부는 월급을 받을 때나 쓰는 걸로 알고 계신 분이 많이 있지만 간단하게 내 돈이 어디로 들어오고 어디로 나가는지 알기 위해서 작성하는 것이 가계부를 쓰는 이유일 것입니다.

 

가계부 작성은 어렵게 하지 말고 하루에 한번 수입과 지출을 간단하게 기록하면 됩니다. 만약 오늘 용돈을 받고 떡볶이를 사먹었으면 오늘 날짜와 함께 용돈 얼마 받았고 얼마를 썼는지를 적는 식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잘 쓰는 것보다는 습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분들은 용돈 혹은 아르바이트비를 어떻게 모으시나요? 혹시 하나의 통장에 혹은 통장이 없으시면 생활비전용 통장과 청소년만 가입할 수 있는 적금을 추천합니다. 저도 어렸을 때 청소년 전용 적금을 가입했었습니다. 물론 부모님이 해주셨지만요. 수능을 끝나고 얼마지나지 않아 약 600만원의 돈이 모였었습니다. 청소년 전용 적금을 가입하면 우대혜택도 많고 금리도 높기 때문에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